2009/01/24

웹소문 마케팅 (: 버즈 마스터가 되기 위한 실용 테크닉 50)


- 무라모토 리에코 저, 2007
- 정선우 역, 2008
- 멘토르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의 진행 절차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적용 예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비 전문가인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 기업에서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진행 방법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책에 정리된 웹을 통해 전달되는 입소문, 웹소문을 통한 마케팅 진행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소문을 통한 화젯거리 발견
2. 메스미디어에서 화제거리 정보 노출
3. 광고, 매장, 거리에서 1과 관련된 행사 진행
4. 웹에서 새로운 정보 제공
5. 다시 1로 순환

읽고 난 후 국내에도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전문 업체가 꾀 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아래와 같은 용어의 개념을 알고 있다면 책 읽는데 도움 됩니다.

- 버즈 마스터 (buzz master) : 웹소문 마케팅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달인을 의미한다. 버즈 (buzz)는 벌이 윙윙 거리는 소리를 의미하며, 마케팅 담당자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의도적인 소문을 만들어 내는 것에서 유래한다.

- 리스크 버즈 (risk buzz) : 웹을 통한 기업 비방

- 크라이시스 버즈 (crisis buzz) : '리스크 버즈'가 확산되어 위기 상황으로 발전함

- 바이럴 동영상 :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이고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바이러스 증식과 같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입소문을 만들어 내어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 2009.01.24, j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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