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09

사바나에서 사냥하기 - 오래된 연장통

오래된 연장통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분석합니다. 현대에 심리학은 마케팅 전략수립에 적용하거나 조직관리에 응용하는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됩니다. 기초 과학이 어느 정도 체계가 갖추어지면서 심리학은 여러 분야로 영역이 확대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해봅니다. 데스먼드 모리스의 털없는 원숭이(The Naked Ape,1967) 와 인간 동물원(The Human Zoo) 이 후에 심리학은 대상을 현대에 살고있는 인간의 심리 뿐만아니라 역사적인 관점에서 역사의 모든 인류로 대상을 확대합니다.

현대에는 다윈의 진화론을 근간으로 하는 생물학의 도움을 받아, 영역을 입체적으로 확대합니다. 이러한 영역확대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지식의 통섭'과 관련해서 여러 학문의 융합이나 통합에 기여합니다. 역사적 영역으로 접근한 심리학은 진화 심리학이라는 분야가 생겨 나고 그간 정리된 연구 결과를 역사적 관점에서의 근원적인 원인을 정리합니다. 관련 서적이 우리나라도 번역되어 출간되었고 대표적인 진화심리학 관련 서적은 최근에 출간된 데이비드 버스 교수의 '욕망의 진화' (evolution of desire : strategies of human mating)를 들 수 있습니다.

'오래된 연장통'은 데이비드 버스 교수의 제자이고 '욕망의 진화'를 번역하고 국내에서 최초의 진화 심리학 교수로 알려진 전중환 님의 저서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근한 소재로 설명하고 일반적인 심리학 서적에서 접했던 심리 변화 또는 생물학 관점의 인간의 마음과 욕망 원인을 진화론 관점으로 확대합니다. 책 편집에 노력을 많이한 흔적을 느낄 수 있고, 부담없이 심리학에 대한 새로운 영역 확대를 경헙할 수 있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