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1/14

그들은 협박이라 말하지 않는다 (Emotional Blackmail)


- Emotional Blackmail : When the People in Your Life Use Fear, Obligation, and Guilt to Manipulate You
- 수잔 포워드 (Susan Forward)
- 서돌, 2005

감정적 협박(Emotional Blackmail)에 대한 내용이다. 협박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내가 "요번 주에는 친정에 가서 집안 행사에 참석 할 꺼야."라고 말하면 남편은 "당신이 집에 없으면 내가 얼마나 불편한지 알아! 내가 불편함을 느끼도록 당신이 친정에 가버리면 어떻게해! 난 그럼 일요일에 낚시 가버릴 꺼야."라고 말한다.

이때 아내는 죄책감을 느낀다. 친청의 식구들과의 관계를 희생 하더라도 남편의 시중을 위해 토요일에 집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남편의 감정적 협박은 아내의 자존감 상실을 이끌어 내고 남편에 대한 의존이 지속된다. 이러한 대처는 남편과의 주종관계로 발전한다. 이와 같은 상황은 대부분 서로 인식하지 못하며 이루어지며 이러한 악순환은 지속된다. 부부 관계에서 이러한 상황은 건전하지 않다. 이러한 상황을 이끌어내는 그들은 협박이라 말하지 않는다.

책에서는 이러한 상황의 구체적인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 방법까지 제시한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는 원인은 가해자의 불안한 유년기에 자신을 보호하고자 발전기킨 신경증적 경향이라고 설명한다. 가해자의 성향은 '나쁜 유전자'에서 언급된 '경계선 인격 장애'와 증상이 유사하다.

감정적 협박에 객관적 접근을 통해 비정상적 관계를 배제 하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 경험이 있다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 원하는 대로 해주지 않으면 관계를 단절 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 상황이 불행한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을 해주지 않았다는 암시를 받았다.
- 원하는 것을 만족 시켜주면 엄청난 무언가를 해주겠다는 제시를 받았다.
- 내가 원하는 바를 무시 당했다.
- 상대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는 내가 나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의 여부에 따라 돈이나 애정을 주거나 빼앗는다.

- 2009.01.14, jtl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